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The main IVF process in laboratory

주요 임상 업무

과학과 생명이 만나는 곳, 그곳에서 우리는 기다립니다.

STEP 01.

난자 채취

Ovum pick-up

시술실에서 채취한 난포액을 배양실로 넘겨주면, 현미경을 이용해 난포액 안에 있는 난자를 찾아냅니다.

STEP 02.

정자 처리

Sperm preperation

채취한 정액에서 운동성이 좋은 우수한 정자를 얻어낼 수 있도록 정자 처리를 합니다.

STEP 03.

체외수정

In vitro fertilization

정자와 난자를 적절한 방법으로 수정시켜 배아를 생성합니다.

STEP 04.

체외배양

In vitro culture

체내와 유사한 환경조건의 배양기에서 배아를 배양합니다.

STEP 05.

착상전유전검사를 위한
포배기 배아생검

Trophoectoderm biopsy for PGT

미세조작기를 이용하여 배아에서 5~10개 정도의 세포를 떼어내 유전자 검사를 진행합니다.

STEP 06.

배아 동결

Embryo cryopreservation

다음 시술을 위해 배아를 동결하거나, 이식 후 남은 잔여 배아들을 동결하여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STEP 07.

배아 이식

Embryo transfer

가장 건강한 배아를 선별하여 부드럽고 얇은 관에 담아 자궁에 이식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01

난자 채취

Ovum Pick-Up, OPU

현미경을 이용해 채취한 난포액에서 난자를 찾고, 난자의 성숙도를 확인한 후 배양을 합니다.
외부환경 노출에 따른 난자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체내 환경조건과 유사하게 맞춰 작업이 가능한 체외수정용 작업대 (IVF chamber)안에서 진행합니다.

top
02

정자 처리

Sperm preparation

정액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방법을 통해 수정에 불필요한 물질들을 제거하고 양질의 정자만을 선별하여 수정시킬 수 있도록 처리합니다.

컴퓨터 정자 분석 (Computer Assisted Sperm Analysis)

컴퓨터 정자분석은 정자의 수, 운동성 및 활동능력을 분석하는 자동화된 정밀 검사 시스템입니다.
기존의 육안 검사법보다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정자의 운동성을 단계별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특수 염색 시약을 사용하여 정자의 형태적인 검사(Strict morphology by Kruger`s criteria)를 함께 병행하여 정상 형태의 정자 비율을 확인하고 이렇게 얻어진 결과를 WHO에서 공표된 기준에 따라 평가합니다.

고환조직 정자 채취술 (Testicular sperm extraction, TESE)

남성 난임 환자 중 정관이 없거나 정관, 전립선 등 정자 운동 통로가 폐쇄된 경우 또는 내분비계나 유전학적 원인에 의한 무정자증 환자의 경우 고환, 부고환 조직에서 정자의 유무를 확인하고 채취하여 수정을 시도하는 방법입니다.

정자 활성화 (Pentoxifylline 처리)

정자의 운동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경우, ICSI를 시행하는데 있어서 정자를 선별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되고 그로 인해 난자가 장시간 외부에 노출됩니다. Pentoxifylline을 사용하여 정자의 운동성을 향상시켜 ICSI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고, 이후 수정률과 배아 발생률, 임신률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op
03

체외수정

In vitro fertilization

정자와 난자를 적절한 방법으로 수정시켜 배아를 생성합니다.

세포질내 정자주입술 (Intracytoplasmic sperm injection, ICSI)

남성의 정자 수가 극히 적거나 정자의 기형률이 매우 높은 경우를 포함하여 일반 체외수정 방법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에 시행하는 체외수정 방법입니다. 미세조작기를 이용하여 하나의 정자를 선별하고 난자의 세포질 안으로 직접 넣어 수정시키는 방법입니다.

미성숙난자의 체외 성숙 및 수정

과배란 유도제를 투여하지 않거나 소량의 과배란유도제를 사용하여 최소한의 자극 후 미성숙 난자를 채취합니다.
채취된 미성숙 난자는 특수 배양액을 이용하여 체외 난자 성숙을 유도하게 됩니다.
이후 난자의 성숙도를 평가하고 성숙된 난자는 일반적인 체외수정 방법과 동일하게 수정을 시도합니다.

난자활성화

보조생식술 시행 후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정자로 부터 유래되는 난자의 활성화가 이루어 지지 않았거나 난자의 상태가 수정에 적합하지 않을 때 적용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칼슘 등을 이용한 화학적 또는 물리적 방법으로서 인위적으로 난자의 활성화를 유도하여 수정률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top
04

체외배양

In vitro culture

정상적인 수정이 확인된 배아는 수정 후 이식까지 체내와 유사한 환경조건을 갖춘 배양기에서 배양됩니다. 본원에서는 배아가 잘 자라기 위한 최상의 조건을 제공하여 높은 배아발달률과 임신률을 기대할 수 있도록 최신 배양장비와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독립배양시스템

본원에 설치되어 있는 배양기는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및 산소농도와 같은 환경을 체내와 비슷하게 구현하며, 각각의 독립적인 구역에서 배양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배양기처럼 문을 열고 닫을 때 발생하는 환경의 변화가 거의 없고 안정적이고 빠르게 회복될 수 있어 배아 발달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top
05

착상 전 유전
검사를 위한
포배기배아 생검

Trophoectoderm Biopsy for PGT

배양 5~6일째 포배기 배아에서 5~10개 정도의 세포를 생검하여 유전자 검사를 진행합니다.
5~6일째 포배기 배아는 세포의 수 가 많고, 모자이시즘이 많이 감소되어 보다 안전한 시술이 가능합니다.

top
06

배아동결

Embryo cryopreservation

다태임신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최소한의 배아를 이식하고 남은 배아를 동결 보존하여 차후 임신을 원하는 경우 해동하여 이식할 수 있고, 난소 과자극 발생 위험이나 질병 등의 이유로 해당 주기에 이식이 어려운 경우 배아를 동결 보존한 후 적절한 시기에 배아를 융해 이식할 수 있습니다.

유리화동결법 (Vitrification)

고농도의 동결 억제제를 이용하여 세포 내의 수분을 최대한 제거함으로써 세포 내 얼음 결정이 형성되는 것을 막아 손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배아의 생존률을 높이고 세포 손상과 염색체 이상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유리화 동결을 위해 슬러시 질소생성 장비와 Cryotop 도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top
07

배아이식

Embryo Transfer

배양된 배아 중 형태학적으로 최선의 배아를 선별하여 모체의 자궁 내로 이식하게 됩니다.

보조부화술 (Assisted Hatching)

배아가 착상되기 위해서는 배아를 둘러싸고 있는 투명대를 뚫고 나와야 하는데 투명대가 두꺼운 경우에는 스스로 부화되기 어렵기 때문에 레이저를 이용하여 보조부화술을 시행합니다. 본원에서는 최신 레이저 시스템을 도입하여 배아에 손상을 입히지 않으면서, 투명대를 뚫는 시간을 단축하여 외부 노출 시간을 줄임으로서 임신률과 착상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배아글루 (Embryo Glue)

착상 전 자궁내막에서는 히알루론산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자궁내막과 배아의 수용체를 연결시켜주어 배아가 자궁에 착상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배아의 상태가 좋지 않거나 시험관아기 시술에 여러 번 실패한 경우에는 히알루론산이 포함된 배아글루를 사용해주어 착상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