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료원 닥터카드 17탄] 시원한 물 한 잔에 '찌릿찌릿' 시린 이 원인과 치료 등록일 : 2018.05.08

 

시원한 물 한 잔에 ´찌릿찌릿´ 시린 이 원인과 치료 (도움말 : 서울의료원 치과 신수미 과장) / # 서울의료원 닥터카드 doctor card / 서울특별시 서울의료원 Seoul Medical Center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시원한 음료와 아이스크림을 찾게 되는 요즘, 지속적으로 치아가 찌릿하면서 시린 듯한 느낌을 받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가 시려 치과를 찾는 환자 대부분이 충치가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시린 이의 증상은 다양하다. 치주 질환, 치아마모 치아파절(외상에 의해 발생한 치아 경조직 손상), 노화 등이 원인이다.

이가 시린 이유? 치아는 밖에서부터 법랑질(에나멜질), 상아질, 치수로 구성되어있다. 법랑질. 일반적으로 건강한 치아는 상아질 법랑질과 상아질로 보호받지만, 잇몸이 약해지거나 치아가 마모되면 상아질이 드러나게 되어 외부 자극이 치아 신경에 전달되면서 이가 시리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시린 이는 성인의 최대 57%가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며, 치주 질환을 가진 경우는 60~98%까지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 주로 30~40대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어느 연령대에서든 나타날 수 있다.

시린이의 원인? 1. ´풍치´(치주질환)에 의해서 발생 : 풍치로 인해 치아 뿌리를 둘러싼 치조골이 흡수되면서 잇몸이 내려가고 치아의 민감한 뿌리가 ´드러나게 되어 시린 이가 발생하게 된다. 2. 잘못된 양치습관: ´강한 힘으로 치아를 문질러 닦으면 치아의 ´뿌리를 덮고 있는 잇몸이 닳아 없어지고, ´내부의 상아질까지 노출될 수 있다. 3. 탄산음료에 의한 치아 부식 : 탄산음료는 대부분 ph 4 이하로 산도가 높아 치아를 ´부식시켜 수명을 단축할 수 있다.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는 물로 가볍게 헹구고, 산성 성분이 가신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4. 이외에도 강한 씹는 힘에 의한 치아의 미세파절, ´산성 음식으로 인한 치아의 화학적인 용해 등을 들 수 있다.

스켈링 후 이가 시린이유? 스켈링이나 치주 치료 후 이가 ´시리다고 치과를 찾는 경우도 종종 있다. 치주 치료 후 일시적으로 이가 시린 증상이 생길 수 있으나, 치주 치료 과정 중 치아를 덮고 있던 치석들이 제거되면서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일시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해서다. 시린 증상이 두려워 치석이나 치태를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두게 되면 치주질환이 더욱 진행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스켈링을 받는 것이 잇몸 건강을 위해서는 좋다.

시린 이 치료방법? 집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시린 이 전용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치아의 지각과민을 둔화시킬 수 있는 여러 제재를 함유한 치약을 사용하여 양치질하는 것만으로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치과에서는 지각과민처치제를 상아질에 얇게 코팅하는 국소 도포 방법을 사용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이외에도 치아와 잇몸 경계가 많이 패인 경우는 레진 등으로 패인 부위의 수복치료가 가능하다. 위의 방법으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반복되어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에는 신경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치아의 신경을 제거하여 외부 자극에 대한 감각을 느끼지 못하게 만들지만, 잇몸뼈로부터의 자극은 느낄 수 있다.

시린 이 예방방법 -칫솔모가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양치질은 좌우가 아닌, 위아래 방향으로 한다. -치약은 마모제가 덜 들어가고, 시린 이 예방 효과가 들어있는 치약을 사용한다. -탄산음료와 같은 산성 음식을 먹은 후에는 바로 양치질을 하지 않고, 물로 먼저 입안을 헹군다. -차가운 물을 마신 후에 시린 증상이 계속되거나, 뜨거운 물을 마신 후에도 통증이 있다면 신속히 치과로 내원한다.서울의료원 닥터카드는 1, 3째주 월요일에 서울의료원 홈페이지, 페이스북 그리고 네이버 공식카페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s://www.seoulmc.or.kr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eoulmedicalcenter 네이버 공식카페 http://cafe.naver.com/goseoulmedical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