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입니다.
[의료정보] 서울의료원, 서울AI재단과 공공의료 AI 위한 업무 협약 추진 등록일 : 2025.08.04

서울의료원, 서울AI재단과 공공의료 AI 위한 업무 협약 추진

공공의료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AI 서비스 공동 개발…의료분야 AI 선도 추진

확대이미지

서울특별시 서울의료원과 서울AI재단이 29일 서울의료원 4층 대회의실에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은 공공의료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AI 서비스 개발 등을 공동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공공의료 업무 효율화 및 데이터 활용 확대도 함께 추진된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울의료원 이현석 원장, 서울AI재단 김만기 이사장과 함께 양 기관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하였으며, 협약서 서명과 기념촬영, 서울의료원 주요시설 라운딩 등을 진행하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공공 의료데이터 플랫폼의 기획?설계 및 구축, ▲공공 의료데이터 제공, 정제·표준화, 보안 등 데이터 관리 협력, ▲AI 기반 의료 행정 및 진료 지원 서비스 공동 개발, ▲의료 현장 수요 발굴 및 실증·효과 분석, 확산 전략 수립 등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김만기 서울AI재단 이사장은 “의료 데이터는 단순한 수치가 아닌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시민 신뢰를 바탕으로 한 데이터 접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서울AI재단은 공공 데이터를 책임 있게 활용하고 연결하는 수행기관으로서, 기술 중심이 아닌 현장 중심의 ‘따뜻한 AI’가 의료현장에서 실제로 작동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가교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현석 의료원장은 “공공의료분야에서 AI를 접목하는 것은 굉장히 의미있고 잠재력이 큰 일이며, 생명을 다루는 분야인 만큼 단순한 기술개발을 넘어 신중하고 책임감있게 추진해나가고자 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하여 의료현장에서 AI기반의 데이터 분석 및 전략 수립 등을 적극 추진하고 단기성과가 아닌 지속가능한 활용 기반을 마련하여 의료분야 AI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문선희 기자 kmedinfo@hanmail.net

*기사원문: http://www.kmedinfo.co.kr/news/articleView.html?idxno=91424